다중지성의 연구정원 세미나를 소개합니다.

 

다중지성의 연구정원(다지연)에서는 일반세미나, 기획세미나, 세미나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 1분학기(1월~3월)에 진행되는 일반세미나, 기획세미나, 세미나강좌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미나 강좌]

*맑스의 자본이론과 혁명이론(삶정치 시대의 권력과 혁명)

우리는 지금 이중의 의미에서 삶정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권력이 직접적으로 사회적 삶과 생명을 착취하는 삶권력으로 되고 있다는 의미에서뿐만 아니라 바로 삶이 생산, 저항, 혁명의 동력이자 주체성으로 된다는 의미에서도 그렇습니다. 현대 자본주의는 삶을 이윤과 자유가 갈등하는 정치적 무대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이행을 이해하고 이 상황에 적합한 대안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근대 지성사 전체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역사는 당면한 실천의 필요에 따라 늘 새로 쓰일 때에만 권력의 도구가 되기를 멈추고 자유의 무기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근대 지성사에 대한 고고학적이고 계보학적인 탐사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크게 1)현대 자본주의의 기원과 동학, 갈등과 위기, 재구성, 역사적 경향에 대한 탐구 2)혁명적 주체성의 동력, 구성, 전망에 대한 탐구로 구성될 것입니다.

 

[기획 세미나]

*다중교육학 세미나

좋은 교사, 좋은 교육 과정, 좋은 학교 건물이 있어야 좋은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과 감옥은 교사-간수, 교육 과정-교정 과정, 학교 건물-교도소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요? 다지원에서 2010년 1월부터 진행될 다중교육학 세미나는 배움의 해방을 위한 교육학을 정초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2010년 1월 14일부터 격주로 진행될 다중교육학 세미나는 우선 자크 랑시에르의 『무지한 스승』을 함께 공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미학/시학 세미나

근대 미학이론과 미학사를 공부하는 모임입니다. 2010년 1분학기에는 루카치의 미학이론을 공부할 예정입니다.

 

[일반세미나]

*혁명사 세미나

프랑스 혁명, 러시아 혁명, 스페인 혁명, 중국 혁명, 68 혁명 등에 관한 주요 저작들을 함께 읽으며 혁명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세미나입니다.

 

*프랑스어 세미나

프랑스어 원전을 소리내어 읽고 번역하는 모임입니다. 2010년 1분학기부터는 베르그송의 미학강의를 읽을 예정입니다.

 

*일본어 세미나

일본어 동화를 읽고 번역하면서 일본어를 공부하는 모임입니다. 우선 『냉정과 열정사이』(에쿠니 가오리)와 『꽃피우는 할아버지』(작가미상)을 살펴볼 예정입니다.

 

◎ 세미나 회비: 세미나강좌의 경우 1분학기 당 수강회비가 10만원이며 하나의 소주제에만 참가하는 경우에는 5만원입니다.(2010년 1분학기 세미나강좌는 두 개의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미나강좌 게시판을 확인하세요).

기획세미나 및 일반세미나의 회비는 월 2만원이며, 하나의 세미나에 참여하시면 다지원에서 진행되는 다른 모든 세미나에 자유롭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세미나강좌는 별도입니다) 

 

◎ 다지연 세미나와 관련된 기타 문의는 011-726-8947, daziwon@waam.net으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