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저널 일다 시민강좌 '하늘을 나는 교실'에서 4월에 시작하는 수업들입니다.

관심있는 것이 있나 프로그램 살펴봐 주세요~^^


<하늘을 나는 아프리칸댄스: 내 안의 영혼을 깨우는 10주간의 여행>


강좌 소개: 전통 타악 리듬에 맞춰 추는 서아프리카 전통 춤. 나도 모르고 있던 내 안의 흥과 힘을 발견하고 자유롭게 발산해보는 특별한 시간. 10주간 세 가지 리듬을 익히며 해당 춤의 유래와 의미도 함께 배운다. 


강사: 권이은정

아프리칸 공연예술그룹 포니케(FONIKE)의 무용수. 힙합과 재즈댄스로 무용을 시작했지만 아프리칸댄스를 접하고 한 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아프리칸댄스를 출 때의 해방감과 무아지경을 더욱 많은 여성들과 나누기를 소망한다.

서울인권영화제 개막식, 포니케 아프리칸 뮤직&댄스 콘서트, 인천아시안게임 선수촌 문화행사, 전국무용제 외 다수 출연.


1-3강 용서와 재탄생을 기리는 코트디부아르 축제의 춤 아비사(Abissa)

4-6강 여성의 성인식 때 추는 어머니를 위한 춤 티리바(Tiriba) 

7-9강 재기발랄한 어린 소녀들이 추는 에너지는 넘치는 춤 만쟈니(Mandiani)

10강 세 가지 리듬 전체 복습 및 발표공연 연습



일시: 2015.4.6~6.15까지 총 10주간 월요일 19:30-21:00


장소: COPI STUDIO 2호점 (광진구 화양동 9-44 B1) 2호선 건대입구 1번출구 도보 5분

수강료: 20만원

 

인원: 15명 (편안한 복장. 맨발로 추기 때문에 별도의 신발 필요하지 않음)

신청하기: sexyyanga@hanmail.net 메일로 이름, 연락처, 소개를 보내주시면 수강료 입금방법 및 상세한 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강시현의 스토리가 있는 월드뮤직-친숙한 음악과 함께하는 세계여행>


강좌 소개:

-영미 팝에 치우쳐 있는 음악에서 벗어나 전 세계의 다양한 음악을 동영상과 함께 감상함으로써 때로는 흥겹게 때로는 애잔하게 때로는 감동적인 느낌으로 세계를 여행할 수 있는 시간. 매 시간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펼쳐진다.

-음악과 관련해 각 지역의 역사와 사회, 음악인의 삶에 대한 이야기, 음악에 얽힌 이야기 등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함께 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새로운 ‘앎’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강사: 강시현

10대 때부터 라디오를 끼고 살았던 음악 매니아. CBS에서 아나운서로 근무. 음악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월드뮤직’에 눈을 뜨게 되고 이후 20여 년 간 열애 중. 

‘음악’, ‘이야기’, ‘새로운 시각’ 이 모두를 갖춘 월드뮤직의 매력을 많은 이들과 나누는 데 전념하고 있다. 청소년, 공무원, 교사, 일반 시민 등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있고 공공기관, 학교, 서점, 교육협동조합, 백화점 문화센터 등 다수 기관에 출강.


1강: 월드 뮤직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지역의 곡들 엄선, 월드뮤직 ‘맛보기’) 


2강: 한국가요 속 월드뮤직

(‘연가’, ‘아름다운 것들’,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등 한국가요 속 월드뮤직)


3강: 외국노래 속 월드뮤직

(‘My way', 'Over and over', 'Donna donna' 등 외국노래 속 월드뮤직)


4강: 월드뮤직 속 민요

(‘La cucaracha(라 쿠카라차)’, ‘You raise me up’, ‘첨밀밀’ 등 월드뮤직 속 민요)


5강: 영화음악 속 월드뮤직1

(‘화양연화’, ‘페드라’, ‘흑인 오르페’ 등 영화음악 속 월드뮤직)


6강: 영화음악 속 월드뮤직2

(‘그녀에게’, ‘집시의 시간’, ‘탱고 레슨’ 등 영화음악 속 월드뮤직)



준비물:

-눈과 귀 그리고 마음

-새로운 세계에 대한 강렬한 호기심


일정: 2015.4.9~5.14 총6주간 목요일 19:30~21:30

장소: 한백교회 안병무홀(5호선 서대문역 1번 출구 3분 거리)

수강료: 15만원

인원: 30명 이내(성인 누구나)

신청하기: arte2@naver.com메일로 이름, 연락처, 소개를 보내주시면 수강료 입금방법 및 상세한 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감각을 일깨우고 느낌을 표현하는 드로잉>


강좌소개: 

- ‘시각’은 ‘지각’과 긴밀하게 얽혀있어 오감 중 가장 복합적인 감각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지요. 이 수업에서는 더 다양하게 보고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해 각각의 감각에 집중하여 표현하는 경험을 할 것입니다. 감각을 열고, 각각의 감각에 집중하고, 마구마구 표현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우리가 느끼는 것들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내가 가진 ‘틀’을 인식하고, ‘해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인 수업이랍니다.(해방감은 생각보다 어려운 게 아니예요^^)

- 강사는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여 여러분께 자극을 드리고, 여러분이 용기를 낼 수 있도록 옆에서 기다리고 응원해드리는 역할을 합니다. 마음 열고 함께 해방과 소통의 기쁨을 나누어요~!


강 사: 이충열

사회과학을 전공한 후 교육제도 안에서 현대미술을, 제도 밖에서 여성주의 미술을 공부했음. 미술만큼이나 교육에 관심이 많아서 미대 졸업 후 서울문화재단, 교육기술과학부, 경희대학교, 마을종합지원센터, 영재교육연구원 등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강의하는 일을 하였음. 미술을 통해 삶이 풍요로워진 본인의 체험과 학습을 토대로 강좌를 기획하였고,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어서 행복한 늦깎이 작가.


1강- 감각 드로잉① 강의 및 손끝에 집중하기

2강- 감각 드로잉② 소리를 쫓아 선으로 바꾸기

3강- 감각 드로잉③ 부분적으로, 집중적으로 보기 

4강- 감각 드로잉④ 전체적으로, 관계를 중심으로 보기

5강- 감각 드로잉⑤ 혀끝의 감각을 손끝으로 옮겨보기

6강- 형용사 드로잉① 사물의 질감을 관찰하기

7강- 형용사 드로잉② 느낌 단어를 표현하기

8강- 형용사 드로잉③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9강- 감정 자화상① 나에 대한, 나의 그리기

10강- 감정 자화상② 작업 완성


- 결과물보다 과정과 경험이 더 중요한 수업으로, 계속적인 대화와 토론을 통해 진행됩니다.

- 필요한 모든 재료(화지, 드로잉북, 연필, 볼펜, 붓펜, 목탄, 콘테, 색연필, 파스텔, 오일파스텔 등)는 강사가 준비하며, 수업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지난 드로잉수업에서 지급된 재료는 중복 지급하지 않고 마지막 시간에 환불해 드립니다.


일정 : 4월 13일~6월 22일 총 10주간 월요일 19:30~21:30

대상: 20세 이상 12명 (미술경력 유무, 성별 또는 성적지향 등과 관계없이 열린 마음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분이면 모두 환영!)

장소: 대학로 150스튜디오(혜화역 도보 5분: 수강신청 완료되면 약도를 보내드립니다.)

수강료: 24만원(재료비 포함)


신청하기: true102@hanmail.net 메일로 이름, 연락처, 소개를 보내주시면 수강료 입금방법 및 상세한 사항을 안내해드립니다.


 

배너